43.훌륭한 선생의 2가지 조건
학교에서는 배운 후에 실행하지만 사회는 실행 후에 배운다. 그래서 사회에서는 배움을 얻는데 혹독한 가치를 지불하게 된다. 이런 점을 개선하려고 뒤늦게 공부하러 다니고 선생을 구하는 사장들이 있다.
사장은 선생을 찾을때 반드시 두 가지를 살펴본 후에 결정해야 한다.
첫째, 그 선생이란 사람이 상대를 자신 안에 가두려는 사람인가를 살펴야 한다.
가두는 선생의 특징은 제자들이 자기 없이 성장하는 것을 가장 싫어한다.
둘째,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말하는지 살펴야 한다. 선생이 가장 부끄러울 때는 제자들이 묻는 것에 대답하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보다 더 부끄러운 짓은 모르는 것을 아는 척하는 것이다.
이런 사람들은 제자들을 잘못된 길로 인도할 수 있다.
결국 여러선생의 가르침의 장점이 겹쳐지며 내가 완성되어 가는 것이다.
정말 좋은 선생은 여러분이 제자됨을 자랑할 뿐, 내 덕에 성공한 사람이라 자랑하지 않으며 당신들을 저녁 자리에 불러내지 않을 것이다.
44.사실을 찾는 방법
생존자 편향 또는 표본 편향이라고 불리는 통계학적 오류를 생각해야한다.
사장이라는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사실에서 '진짜 사실'을 찾아내야 한다.
45.회사 이름으로 기부할 때와 개인 자격으로 기부할 때
회사를 통한 공적 기부는 자랑해야 한다. 이것은 한 개인의 돈이 아니라 회사 구성원 전체의 돈이다. 모두가 당연히 알아야 하고 자랑스러워해야 하기 떄문이다.
반대로 공적 기부를 집행하는 사장은 이것을 자신의 개인적 자랑의 도구로 사용하면 안된다. 심지어 회사 자산으로 기부하면서 주체를 개인 이름으로 한 경우도 마찬가지다.
반면 개인 돈으로 하는 사적 기부는 조용히 남들 모르게 진행해야 한다. 공적 기부와 달리 사적 기부는 기부받는 주체가 기부받은 사실을 알리고 싶지 않은 경우도 있고 기부자가 누군지 모르게 기부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사적 기부를 자랑하고 다니면 그 사람의 그릇이 오히려 작아 보인다. 그 자랑은 자기가 하는 것이 아니라 받은 사람이 해야 돋보이기 마련이니 자랑의 마음이 들어도 참아야 한다. 자랑하는 순간, 그 선행에 대한 대가를 이미 받았다고 봐야 한다. 상대가 자랑하는 것은 어쩔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