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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학개론 3장. 직원 그들은 누구인가? 46, 47, 48

by 뭉치탁이 2024. 1. 11.

3장. 직원 그들은 누구인가?

 

46.누구를 승진시킬 것인가?

사람은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높이에 오르기 전까지 자신의 무능함을 감지하지 못한다.

자신의 업무에서 무능함에 도달하는 순간, 일을 회피하거나 반대로 자질구레한 일을 잔뜩 벌려 놓고  일하는 척하는 사람들이 생겨난다.

회사에서 승진을 보상 개념으로 사용하면 이런 사람들이 늘어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어떤 회사들은 상층부가 전부 무능한 사람들로  채워지기도  한다.

 

과거에는 회사에서 승진을 조직에 대한 충성이나 성실, 그리고  근속에 대한 대가인 보상의 형태로 주어졌다. 승진 자체가 개인의 회사에게 인정받는 훈장 같은 개념이었다.

 

결국 조직 문화를 이해하는 사람에게 가장 높은 점수를 주기 마련이다. 상사에게 받은 지시만 묵묵히 하는 사람은 그 특정한 역할 이상은 줄 수가 없다. 자신의 가진 노하우를 직원들에게 모두 전달해서 직원들을 키우고 새로운 도전을 시도하고 조직을 통해 함께 일하는 사람이 언제나 승진 후보가 된다. 오해 일했다는 이유로  승진을 원하는 직원은 회사가 원하는 간부 상을 전혀 모르는 것이다.

 

결국 경영자는 직원들에게 승진을 보상으로 주는 것이 아니라 회사 경영에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선정하겠다는 메시지를 평소의 대화에서, 혹은 직접적인 승진을 통해 보여줘야 한다.

 

47.좋은 직원을 구하는 법

성공한 사업가들을 보면  한가지 흥미로운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그것은 바로 사장 자신과 똑같은 열정을 가졌고 사장을 진심으로 존경하고 따르는 최측근 직원이 반드시 있다는 점이다.

 

직원들은 자기보다 일못하는 사장과 일할 수는 있어도 마음 크기가 작은 사장과는 절대로  일하지 못한다. 사장이 비전도 없고 믿을만하지  않고 인간미도 없으면  아무리 업무 환경이 좋아도 결국 떠나게 돼 있다.

 

즉, 고급 인재들을 모으려면 두 가지 인식을 바꿔야  한다. 첫째, 좋은 사람을 찾는 것이 아니라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다. 그러니 좋은 사람을 찾기보다 좋지 않은 사람을 거르려고  노력해야 한다. 좋은 사람은 쉽게 보이지 않아도  좋지 않은 사람은 사소한 것에서 걸려낼 수 있다.

시간 약속이 불성실한 사람, 말투에 들어 있는 무례함. 세상에 대한 편견  등은 아무리 감추려  해도 감춰지지 않기 때문이다.

 

둘째, 좋은 직원은 첫 번째 관문을 통과한 사람과 사장이 같이 만들어가는 것이다. 누군가에게는 나쁜  사람이라도  나에게는 더  없이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듯 사람은 상대에 따라 나를 바꾸기 마련이다. 사장이 품위 있으면 직원들도  예의를 갖추게 되고  사장이 욕을 달고 살면 직원들도 고객들을  욕하거나 회사를 폄하하게 돼  있다.

 

즉 당신이 사장을 하고  있는 이유는 전 직장 사장의 마음의 그릇이 당신을 품을 만큼 크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 내 직원들에게 어떻게 대해야 할지   조금  보일 것이다.

 

48.좋은 직원인 것 같지만 가장 경계해야 할 직원의 4가지 유형

1)사건을  확대하고  해결을 자처하는 유형

2)시스템이 아닌 몸으로 해결하는 유형

3)고객에게 너무 친절한 직원

4)사장을 대신하려 하는 직원